발표자

Linked Data와 관련된 국내 최고의 발표자를 소개합니다.

조명대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서울대 융기원에서 인재 양성을 위해 열정적으로 강의에 집중하고 있으며 Linked Data가 세상을 바꿔 나갈 것이라고 믿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Linked Data 발굴 및 적용에 관여하고 있으며 http://bibleontology.com를 통해 실제 Linked Data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명진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연세대학교 공학 박사

Linked Data에 남다른 열정을 보이고 있으며 지능형 시맨틱웹 구축에 관심이 많다.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Devpia XML 시삽등을 엮임했고, "소설같은 JSP2", "소설같은 XML과 XML Web Services", "자바 개발자를 위한 XML 프로그래밍" 등을 집필했다.

이승우

현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선임연구원
POSTECH 컴퓨터공학 박사

정보검색과 자연언어처리, 개체명 인식에 관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최근에는 트리플 저장소와 추론엔진, SPARQL 질의 처리 등 시맨틱 웹 관련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 특히, 시맨틱 웹 기술 기반의 기술 지능(technology intelligence)과 빅데이터 분석에 관한 프로제트에 참여하고 있다.

박진호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전문연구관(2007~)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도서관 분야의 Linked Data 적용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2012년에 서지 및 저자명, 주제명에 대한 도서관 정보를 Linked Data로 발행하였다.
한중일 디지털 도서관 협력을 위한 CJKDLI(China-Japan-Korea Digital Library Initiative)의 한국 리더이며 ISO TC46/SC9 등에서 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김보람

한 때는 웹 서비스와 시맨틱 웹을 공부하는 전산장이(Toolsmith)였고, 지금은 웹이 바꾸는 세상에서 건강과 의료가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고민하는 의료정보 학도로 살고있다.
건강과 의료 분야의 혁신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일어날 것으로 믿으며, 국내에서도 이와 관련된 논의가 활발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Health 2.0 Seoul Chapter'를 만들었다.

김평

전주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
2003~2011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선임연구원

시맨틱웹과 Linked Data에 관심이 많으며 자연어 처리를 전공했다. 개체명 인식, 추론, 개체 식별과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김태동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자원기반단 선임연구원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공공정보 개방을 통한 열린정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국가DB피디아(http://lod.data.go.kr) 프로젝트를 Linked Data 기반의 공공정보 개방 및 공유를 현실화 하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공공정보를 Linked Data로 적용시키고자 한다.